반응형웹이란?

반응형 웹 디자인(Responsive Web Design)은 홈페이지 제작, 웹제작과 관련된 기술로 pc, 모바일, 태블릿 등 각각의 기기별로
홈페이지의 페이지가 최적화되어 보여지는 기능입니다. 화면이 작은 기기에서 반응형 웹으로 제작된 웹사이트를 접속했을 때는 웹사이트의 구조를 작은 화면에 최적화된 구조로 변경하여 보여주고, 큰 화면을 가진 기기에서는 웹사이트의 구조를 큰 화면에 최적화된 구조로
변경하여 보여줍니다. 이처럼 이용자 기기의 화면이나 환경에 맞게 자유자재로 변하는 것이 반응형 웹입니다.

반응형웹 기술이 필요한 이유는?

반응형 웹이 등장하면서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모든 기기에서 최적화된 웹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고,
PC 버전의 웹사이트와 모바일 버전의 웹사이트 두 가지 모두를 만들지 않아도 됨에 따라 비용과 시간 그리고 인력을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이 대중화 되기 이전에는 데스크톱 화면에만 홈페이지를 최적화 시켰지만 모바일웹 접속률이
많이 늘어난 지금은 모바일 버전 또한 신경써주어야 합니다.

로고밖에
보이지 않는
기업 홈페이지?
아무리
찾아도 없는
장바구니 버튼?

이런 경우에는 고객들의 이탈률이 높아지고 구매율도, 재방문율도 낮아지겠죠.
반응형웹은 pc나 모바일 버전에 맞는 별도의 홈페이지를 따로 만들어야 하는 부담과 수고를 덜어주기 때문에
경제적으로도 효율적 마케팅 측면에서도 효과적입니다.

반응형웹의 장점

1. 간편한 유지보수

모바일 버전과 테스크톱 버전같이 두 개의 웹사이트를 만들게 되면 웹사이트에 새로운 내용이 추가되거나 수정이 필요할 때 개별적으로 추가 및 수정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되면 손도 많이 갈뿐만 아니라 비용과 시간이 추가됩니다. 하지만 반응형 웹은 모바일, 태블릿, 데스크톱 등 모든 디자인을 하나의 HTML 파일과 CSS 파일에서 작업하기 때문에 유지 보수가 훨씬 쉽고 간편합니다.

2. 유리한마케팅

마케팅은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한 활동입니다. 마케팅 활동 중 최적의 활동은 당연 ‘웹’입니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점과 다양한 활동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하지만 웹사이트를 데스크톱 버전으로만 만들면 스마트 기기 시대인 지금 작은 화면의 스마트 기기에서는 화면이 작게 보이게 되어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들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습니다. 이때 반응형 웹이라는 기술을 이용하여 웹사이트를 개발하면 환경이나 기기에 따라 최적화된 구조로 웹사이트를 변경하여 보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언제, 어디서, 어떻게든 접근이 용이해야 하는 중요한 웹 마케팅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바로 반응형 웹이라는 기술입니다.

3. 최적화된 검색엔진

자신의 웹사이트를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많이 알리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누구나 알다시피 정답은 바로 검색시 노출을 최대화시키는 것인데요. 이것을 바로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이라고 합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SEO(Search Engine Optimize)) 작업은 포털사이트 또는 검색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로 검색을 했을 때 나오는 웹사이트 검색 결과에서 상위권에 나타나도록 하는 관리 작업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모바일 버전과 데스크톱 버전 두 개의 사이트를 가지고 있는 라면회사의 경우 m.라면회사.com / 라면회사.com 두 개의 웹 주소가 있겠죠. 하지만 반응형 웹으로 만들어진 회사의 경우 하나의 주소와 하나의 파일로만 이루어져 하나의 웹 주소만을 갖고 있습니다. 검색엔진에서는 어떠한 주소의 정보가 정확한 정보인지 확인하기 힘들어 검색 결과에서 제외하거나, 검색 결과 상위권에 배치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불리해집니다. 광고 비용 또한 상위권에 노출시키고자 하는 웹사이트가 두 개이기에 두 배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반응형 홈페이지는 하나의 주소로 검색 결과에 좀 더 노출이 잘 될 수 있고, 광고효과도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4. 미래 지향적 기술

휘어지는 화면을 탑재한 스마트 기기, TV, 냉장고는 SF 영화에서만 볼 수 있었던, 상상만 했던 일들이었으나 이제는 모두 현실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휘어지는 건물 벽면에 광고를 했다고 가정해봅시다. 건물 벽면 크기에 따라 광고되고 있는 상품들의 이미지 크기를 변화시켜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반응형 웹으로 개발된 웹사이트라면 구조를 환경에 따라 최적화되도록 바뀌어서 보일 것입니다. 지금처럼 다양한 기기가 출시되고 앞으로 어떤 크기의 기기가 나올지 모르는 상황에서 반응형 웹은 웹 기술 중 가장 미래 지향적이고, 미래를 준비하는 바람직한 대안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